발달 장애, 발달 지연의 경계에서

아이의 말만이 문제가 아님을 깨닫고 치료실을 찾아 다녔고 그때부터 카페와 검색에 푹 빠졌다.

같은 달에 비슷한 상황을 찾아 내 아이가 어떻게 발달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터틀카페에 가입하고 매일 올라오는 글들을 보며 때로는 희망을, 때로는 절망을 경험했습니다.

아마 평생 둘째 아이를 마음에 안고 살아야 할 것 같아요.

그때 처음으로 아파트 생활이 쉽지 않다는 걸 깨달았어요. 어찌 보면 밋밋하고 평범한 삶은 그 자체로 이상이고 환상이기 때문이다.

둘째를 낳기 전까지는 결혼하면 아이를 갖는 것이 일종의 의무감이었고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었다.

너무나 쉽고 만족스럽게 일련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태어나서 자신의 삶을 시작하는 것이 얼마나 위대한 삶인지 그때서야 ​​깨달았습니다.


내 머리는 구멍 속의 머리카락처럼 꽉 차 있었지만, 둘째 아이의 발달을 계획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남겨진 아이의 발달을 따라잡아야 했다.


두 번째 자녀를 위한 언어 치료 계획

1. 치료실을 확인합니다.

처음에는 선생님이나 그 어떤 것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이미 자리가 없어서 기다리다가 자리가 먼저 나오기를 기다려야 했어요.

2. 본당을 준비하십시오.

이 시점에서 우리 아이의 대근육만 정상 범주에 속했고 나머지는 최소 3개월, 최대 1년 8개월 지연됐다.

어떻게 하면 소근육을 키우고 말을 할지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라 그에 맞는 교재를 준비해야 했다.

3. 현재 갖고 있는 장난감의 용도를 재검토한다.

그냥 가지고 노는 것 말고도 아이와 어떻게 놀아줄까 생각했다.

생각해보면 당시 나는 몸이 아파서(큰 수술을 받았고) 아이와 놀아줄 수도 없고 최소한의 육아만 했다.

하지만 이제는 어떻게든 말을 전달하고 아이가 말하게 해야 했다.

유튜브를 많이 이용했습니다.

장난감 리뷰 유튜버를 발견하고 틈틈이 장난감 놀이나 역할극을 확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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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치료실을 찾다가 근처에 있는 곳으로 정했습니다.

첫째, 나는 운전을 못한다.

제 상태도 수술 결과 컨디션이 좋지 않아 하루 종일 걸을 수 없었습니다.

가장 가까운 치료실을 찾아 그곳에서 가장 좋은 선생님을 선택해야 했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옵션이 없습니다.

급하게 시작한 후 나중에 좋은 선생님을 찾았을 때 나는 기다렸다가 다시 선생님을 찾기로 결정했습니다.

잠시 후 나는 깨달았다.


아이의 발달은 지능에 달려 있으며 발달이 빠르거나 느릴 수 있다는 사실.

뭐, 직설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아이의 지능이 높으면 지금은 아무리 말을 못해도 시간이 지나면 폭풍처럼 말을 이해하고 따라가게 되지만 아이의 지능이 낮으면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 아무리 드래곤을 사용하고 말을 걸어도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너무 부정적으로 쓴 것 같아서 다시 말씀드리지만 아이의 지능은 태어나서 멈추지 않습니다.

천천히 자라고 12년 정도에 정점을 찍는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뇌가 12세까지 계속 성장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거기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그 나이에 이르면 계속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가지고 있는 단어에 적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 배운 것들은 틀을 차곡차곡 정리하고 굳혀가며 완성된 형태를 만든다.

그러나 지능이 50인 아이와 지능이 60인 아이의 발달 속도는 다르고, 지능이 60인 아이와 70인 아이의 발달 속도는 더 다를 것이다.

예를 들어 지능 80인 아이와 지능 50인 아이가 3년 동안 같은 날 같은 치료를 받는다면, 1년 된 아이는 다양한 효과를 보이나 나중 아이는 다를 수 있습니다.

진료실에 들어서면서 느낀 결과였다.

지능에 따라 발달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기는 쉽지 않다.

또한 지능검사 자체가 5세 미만이면 의미가 없다.

의사소통이 안되는 아이에게 완벽한 테스트를 하기가 쉽지 않고, 테스트 결과를 받아들이는 부모의 태도가 바르게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